ϼ  ΰ Home Admin Contact us
 
 
 
 
  책소개
 
  제목   자금 세탁 방지제도의 이해
  저자   Il-Suek Jang
  발간   2011년 5월 30일 발간

2007년 이후 세계경제는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부실에서 비롯된 글로벌금융위기로 인해 대공황 이후 최악으로 평가되는 경제위기를 겪게 되었다. 이에 대응하여 세계 각국은 경제안정화를 위한 조치를 경쟁적으로 취해 왔다. 이로 인해 어느 정도 세계경제가 안정을 찾지 시작하자 이와 같은 단기적인 응급처방에서 벗어나 금융위기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차원에서 금융규제개혁을 위한 국제공조가 강화되고 있다.

금융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국제공조는 이제는 자금 흐름의 투명성강화와 자금세탁에 대한 규제강화로 이어지고 있다. 우리나라가 2010년 정상회의를 개최하기도 하였던 G202009년 우리나라가 정회원으로 가입한 OECD 산하의 자금세탁방지 국제기구인 FATF(Financial Action Task Force on Money Laundering)의 최근의 움직임은 자금의 현상들을 잘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인 환경변화에 발맞추어 우리나라의 자금세탁방지제도는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발전해 가고 있다. 본서의 증보판이 발행된 2006년 이후 있었던 자금세탁방지제도의 변화만 하더라도 공중협박 자금조달 금지제도, 강화된 고객확인제도 및 카지노사업자의 자금세탁방지제도 등의 시행을 들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고액현금거래보고 및 의심되는 거래보고의 기준금액이 하향조정되기도 하였다.

투명한 금융사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짐에 따라 저자는 새금융사회연구소2008년 설립하고, 각계의 전문가들을 연구진 및 강사로 초빙하여 자금세탁방지업무 관련 연수와 다양한 정책방안연구를 병행해 오고 있다. 우리나라가 자금세탁방지 선진국협의체의 일원으로서 국제규범의 제·개정과 국제공조에 적극 참여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에 상응하는 국제적 역할을 담당하고, 후발국가에게 경험과 시스템을 전수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은 시대적 요청이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저자는 구내외의 금융환경 변화와 자금세탁방지제도의 변화를 적절히 반영한 책이 필요함을 절감하고, 본서가 우리나라의 자금세탁방지제도 발전과 세계수준의 자금세탁방지 전문가들을 배출하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지난 2005년에 초판, 2006년에 증보판을 발행한 바 있는 본서의 내용을 대폭 수정, 증보하여 금번에 본서의 3을 펴내게 되었다.

 

 
  제목   A Second Attack on Pearl Harbor
  저자   Il-Suek Jang
  발간   September 2005
 
 
  제목   제 2의 진주만 침공
  저자   장일석
  발간   2005년 11월 18일 발간
우리사회 정치, 경제 리더들의 필독서
1. 복잡한 국제관계를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국제관계 해설서
2. 급변하는 국제정세 속에 우리의 외교, 국방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지침서
3. 글로벌경제 하에 국제관계를 고려한 장기적 경영전략 수립에 필요한 국제정세분석서
4. 과거 어두웠던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를 일깨워주는 교훈서
 
 
  제목   자금세탁 방지제도의 이해
  저자   장일석
  발간   2005년 1월 27일 발간
자금세탁방지제도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전적인 이해를 돕는 길라잡이

자금세탁방지제도의 도입과 정착, 그리고 발전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자금세탁방지제도의 역사와 함께 해 온 저자가 제도 도입배경과 내용은 물론 자금세탁방지를 위한 금융기관의 역할과 선진외국의 사례 등을 알기 쉽게 정리한 자금세탁방지에 관한 종합 교과서로,글로벌 금융환경 하에서 치열한 생존경쟁에 놓여있는 금융기관 임직원이 반드시 읽어야 할 업무지침서

 
 
  제목   우리나라 금융감독 제도의 개선방안 연구
  저자   장일석
  발간   1992년 10월 30일 발간
금융부문 은행.증권.보험.제2금융권 별로 업무특성에 맞게 각기 운영되고 있는 감독기관을 통합하여 비효율성을 지양하고 다가오는 글로벌시대에 통합 감독기관을 만들어 금융기관을 관리,감독,감사 해야한다는 필요성을 제시하여 실제로 통합기구가 탄생하는데 이론적 좌표가 되기도 했다.